카카두플럼 효능 부작용 먹는방법

카카두플럼 효능 부작용 먹는방법

슈퍼푸르츠라고 하고는 카카두플럼 알고 먹어요.

 

 

 

 

카카두플럼이라는 열매를 알고 계시나요??

 

현존하는 식품 중 비타민C가 가장 많이 들어 있어 관심을 받고 있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피부미용은 물론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카카두플럼에 대해 정리해 드릴게요~

 

카카두플럼은 일명 서양의 자두라고 합니다.
카카두라는 명칭도 세계 유네스코에 등재된 호주 카카두국립공원에서 자라는 열매라 붙여진 이름입니다.

카카두플럼은 인공적으로 재배가 현재까지는 어렵기 때문에 호주에서만 공수해 올 수 있는 매우 귀한 열매에요.

 

 

이 열매는 본래 호주 원주민들이 먼저 사용하던 열매라고 합니다. 옛날부터 호주 원주민들이 원기보충이나, 질병 치료에 이용되었다고 합니다. 

 

 

열매의 생김새

 

 

 

 

플럼은 한국말로 자두입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자두는 빨간빛을 띄고 새콤달콤한 여름철 과일이라 생각되는데요. 이 카카두플럼은 3~4cm 단원형의 연두색으로 안에는 딱딱한 씨앗이 들어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해요.

 

 

 

 

 

카카두플럼의 영양성분

영국의 시장조사기관 민텔에 의하면 지구상 현존하는 식물 중 비타민C가 가장 많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 외에 천연 폴리페놀 성분인 엘라그산도 들어있다고 합니다.

엘라그산이란?

카카두플럼에 들어있는 엘라그산은 식물성 폴리페놀으로,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도 불림.
에스트로겐과 분자 구조와 엘라그산의 분자구조가 유사하다고 해요.
폴리페놀은 항산화/ 항바이러스/항암작용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즉 면역기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세포노화 손상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티비조선 스위치라는 방송에서는 갱년기에 좋은 슈퍼 푸드로  카카두플럼을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체내 에스트로겐이 많은 여성은 비교적 젊어 보인다고 하죠. 에스트로겐은 지방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복부지방 을 감소시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데요. 그 이유는 카카두플럼의 엘라그산이 체내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역할을 하여 지방세포 생성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카카두 플럼에는 다량의 무기질도 함유하고 있어요. 칼슘, 칼륨 인, 마그네슘, 나트륨이 들어 있어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폐경이 여성들의 고민 골다공증은 치료보다 예방이 더더더더 중요한다는 것 잊지마세요.

 

 

 

카카두플럼은 100g 당 3,080mg

블루베리 100g당 6.7mg * 약 460배

레몬 53mg *  약 58배

키위 144mg * 약 21배

 

 

그외에 중금속 배출, 눈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카카두 플럼 먹는 방법

 

 

카카두플럼속에서는 비타민C가 많다라는 것 설명해 드렸는데요.
이 비타민C는 열을 가하게 되면 파괴하기 쉬운 성분입니다. 따라서 가열해서 섭취하게 되는 음식과의 조합은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보통은 시중에 분말가루로 팔고 있어요. 따라서 분말가루를 사서 음식이나 음료에 곁들어 먹는 방법이 주된 방법입니다. 생채소나 샐러드, 요거트, 스무디, 착즙 등에 적당량 섞어 드시거나 물에 타서 드실때는 뜨거운물이 아닌 미지근한 물에 타서 드시는게 좋습니다. 

시중에 카카두가 들어간 음료는 영양성분을 잘 보시고 드시는게 좋아요. 배보다 배꼽이 크다고 카카두플럼 추출액보다 오히려 과당을 많이 드실 수 있게 때문에 과도한 당 섭취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카카두플럼 섭취시 주의사항

 

 

카카두플럼은 특별한 독성이 없다고해요 하지만!

카카두플럼은 산성의 성질인 식품이기 때문에 위장이 좋지 못한 사람에게는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도한 섭취는 금물! 공복일 때보다는 식후에 섭취하는 것이 속쓰림 완화에 도움을 준답니다.

한국인 기준 비타민C 하루 권장량은 100mg입니다. 티스푼 0.25g(1/3티스푼) 정도라고 하니 개인의 체질에 따라 고려해보시거나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에 참고하여 드시면 좋을 듯 합니다.

 

화장품으로서의 카카두플럼 추출액

 

시드물 홈페이지 출처

 

카카두플럼은 피부미용에도 이용가능한 물질입니다.
제가 잘 이용하는 천연화장품 브랜드인 시드물에 따르면 카카두플럼추출물은
유해산소 케어 물질을 포함하고 있는 성분 비타민C 성분이 함유되어 깨끗한 피부는 물론 민감한 피부 진정에도 도움을 준며, 미백효과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콜라겐을 생성에 비타민C가 관여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콜라겐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카카두 플럼이 화장품에 배합되는 목적은 바로 산화방지제 목적으로도 사용된다고 해요. 비타민C가 항산화 역할을 하는 것이죠!

2009 호주 농촌산업 연구 조사,에 따르면 카카두플럼은 오렌지에 약100배 블루베리에 460배 비타민c를 함유한다고 해요. (최대 5,000mg) 그만큼 풍부하게 들어 있는 비타민C를 피부의산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겠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