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긴노린재 들깨에 피해주는 해충

애긴노린재 들깨에 피해주는 해충

들깨에 피해 주는 정체불명 해충, 애긴노린재로 밝혀져

- 수량 감소와 발아율 저하1주당 30마리 이상 관찰 시 등록약제로 방제 -

 

 최근 종실용 들깨에 피해를 주는 정체불명의 해충이 애긴노린재임이 밝혀 졌습니다.

들깨에 피해를 입히는 해충으로는 일반적으로 들깨잎말이명나방, 파방나방, 점박이응애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종실용 들깨 재배면적이 늘어나면서 미소노린재에 의한 피해로 추측되는 문의가 많았습니다. 그 피해 양상을 연구해서 결국에 애긴노린재 임이 밝혔습니다. 

 

 애긴노린재는 오래된 국내 토착 해충입니다. 그동안 애긴노린재에 의한 수수, , 기장의 종실 피해는 흔하게 나타났지만, 들깨 종실 피해는 보고된 적이 없었습니다. 애긴노린재는 성충 크기가 3.55.5로 작은 미소노린재류에 속하고, 황갈색 또는 회황색 바탕의 불규칙한 흑갈색 무늬가 있습니다. 들깨 종실에 침을 꽂아서 즙액을 빨아먹기 때문에 주의 깊게 관찰하지 않으면 피해를 깨닫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왼쪽 : 애기노린재 알, 오른쪽 : 애기노린재 약충

 애긴노린재는 들깨 꽃이 피는 9월 초부터 주변 잡초에서 날아와 피해를 입히며, 종실이 열리는 9월 중순에 밀도가 급격히 늘어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들깨 밭으로 날아온 애긴노린재는 종실에 피해를 입히며 알을 낳고, 부화한 약충이 다시 들깨에 피해를 준다. 애긴노린재의 평균 발육기간은 25도에서 20일 내외로, 들깨 종실을 수확할 때까지 대략 3세대 이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긴노린재 발생 밀도에 따라 들깨 종실 수량이 크게 감소하며, 발아율도 낮아져 다음 해 종자로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9월 중순부터 들깨를 관찰했을 때 애긴노린재 밀도가 들깨 1주당 약 30마리 이상이면, 등록된 노린재 약제인 비펜트린 수화제 10일 간격으로 12회 줄기와 잎(경엽)에 뿌려 방제합니다. 재배 초기에 애긴노린재의 서식 가능성이 있는 주변 잡초를 제거하거나 잘 관리하면 노린재 밀도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농촌진흥청 생산기술개발과 정태욱 과장은 그동안 들깨 종실 수확 후 발견된 수많은 작은 벌레들은 애긴노린재로 밝혀졌다라며, “주의 깊게 관찰하고 제때 방제해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201911일부터 전면 시행한 농약 허용기준 강화제도(PLS, Positive List System)로 인해 등록된 농약 기준량을 지켜 사용해야 한다.

 

들깨 재배포장의 애긴노린재류 밀도(2019)

 

N.plebeius: 애긴노린재, N.hidakai: 닮은애긴노린재, N. inconspicuus: (가칭)씨노린재

우점종의 비율은 지역별로 차이가 있음

- 발생양상을 조사한 결과 9월초 들깨 개화기 이후 애긴노린재류 밀도가 높아지기 시작해서 9월 중순 이후에는 급격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내실험)종실들깨 애긴노린재 밀도에 따른 들깨 종실의 무게 감소율

- 실내실험 결과 애긴노린재 밀도가 높고 흡즙 기간이 길수록 들깨 무게가 크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노린재 밀도와 흡즙기 간은 들깨 종실 무게 감소와 양의 상관관계임을 구명).

 

 

(실내실험)종실들깨 애긴노린재 밀도에 따른 들깨 종실의 발아율

- 실내실험 결과 애긴노린재 밀도와 흡즙 기간이 길수록 종자 발아율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노린재 흡즙에 의한 들깨 종실의 무게 감소는 종자의 발아율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구명).

 

애긴노린재 밀도와 들깨 종실 수량 감소율과의 관계

 

접종

시기

회귀식

상관계수

수량 감소율 유충밀도(마리/)

5%

10%

15%

성숙기

Y = 0.19X + 0.02

R2 = 0.8196

27

53

79

X = 유충밀도, Y = 수량 감소율 애긴노린재 접종 충태 : 종령 약충성충 접종

경제적피해허용(ET) 수준은 통산적으로 수량감소율 기준 5% .

- 애긴노린재 밀도에 따른 들깨 수량 감소 피해의 정도를 필드에서 검정하였고, 이를 토대로 회귀식을 산출하였음. 회귀곡선을 이용해 노린재 밀도에 따른 수량 감소율을 예측함

 

 

 

 

애긴노린재 발육 기간

발육온도()

발육기간()

성충수명()

25

17.6

8.6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