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결석(요로결석)을 예방하기 위한 생활습관 방법 5가지

신장결석(요로결석)을 예방하기 위한 생활습관 방법 5가지

요로결석은 비뇨의학질환 중 가장 흔하게 나타내는 질환 중 하나로
사회활동이 많은 30~50대에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질병입니다.
처음 결석이 발생해서 치료를 하더라고 10년 이내에 다시 재발할 가능성이 무려50%
나 된다고 하니 걸리지 않은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 : PIKIST


요로결석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바로 통증이다. 진통제로도 완화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통증을 느끼며, 때로는 구역질,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을 함께 동반하기도 합니다.
요로와 위장관이 서로 함께 주행을 하기 때문입니다.

 

 

 

 

 

1) 많은 수분을 섭취하기


수분 섭취가 많아지게 되면 소변을 보는 횟수가 많아지게 되고 결석의 생성이 예방됩니다.
만들어진 결석도 소변으로 쉽게 빠지도록 도와줍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하루에 10잔이상, 약 2~3L의 물을 마시는게 좋습니다.
그에 따라 소변의 양을 2L정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정확한 양을 헤아리기 어려울 경우에는 소변을 볼때 그 색깔이 무색에 가깝도록 묽은 소변을 보시는게 좋습니다.
짙은 색의 소변은 농축된 소변으로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지 않았다는 증거입니다.

 

 

2) 신장결석 예방을 위해 마실 좋은 것들


수분 보충을 위해서는 물이 가장 좋습니다. 그 외에 레몬을 물에 띄어 마시거나 레몬에이드, 레몬쥬스, 오렌지쥬스
등 비슷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쥬스 종류들은 우리 몸에서 구연산이 증가하게 되고, 이 성분이 결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신장결석을 유발하는 음식들 피하기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칼슘결석을 유발하는 음식물은 칼슘과 결합하여 결석을 생성하는
옥살산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가급적 피해야 신장결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칼슘이 많은 식품으로는 대황, 케일, 콩, 시금치, 고구마, 아몬드, 참깨씨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일반적으로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서 즙의 형태도 많이 섭취하고 있는데
신장결석을 앓고 계시거나 앓은 적이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식습관 고려를 해야 합니다.

지나친 동물성단백질 섭취를 제한해 주세요 

고단백 식이를 많이 하게 되면 소변 중에 칼슘수산과 구연산 배설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로 인해 결석생산을 부추길 수 있어요. 

고염분식이도 소변중 칼슘의 결정화를 증가시킵니다. 

 

 

 

4) 칼슘의 섭취를 늘려주세요


실제로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을 섭취한다고 해서 칼슘결석이 많이 생기는 것은 아니에요.
칼슘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게 되면 칼슘이 우리 몸에서 대사과정 중 결석을 만드는 수산과 염을 만들어서
대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결석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칼슘섭취를 금하시는게 아니라 오히려 
적극적으로 섭취를 해야합니다.(신장결석 환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칼슘의 경우 우리몸 위장에서 흡수가 너무 많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신장결석을 유발할 수 있으니
과도한 섭취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5) 적당한 운동을 해주세요!

비만인자는 모든 병의 근원입니다. 비만으로 인한 대사기능의 변화들은 결석유발할 수 있는 인자가 될 수 있으니 적절한 운동과 휴식을 취해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