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라키트그린, 말라카이트그린 유해성에 대해

말라키트그린, 말라카이트그린 유해성에 대해

 

 

2005년 중국산 장어 가공품에서 말라키트그린이 검출된 적이 있습니다.

 

IARC, NTP 등에서는 말라카이트그린을 발암성 물질로 분류하고 있지는 않으나, 실험동물에서의 연구 결과 발암성 및 유전독성을 보였다고 보고됩니다. 

말라카이트그린의 유해성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 말라카이트그린이란?

말라키트그린은 아닐린그린, 벤즈알데히드그린, 빅토리아그린B, 차이나그린이라고도 하며 교실 칠판색과 같은 밝은 청록색을 가진 물질로, 염기성의 트리페닐메탄계 염료의 일종입니다. 광택이 나고 물과 알코올에 녹는 특성이 있습니다.

 

 

말라카이트그린은 주로 실크나 울, 가죽등의 직물과 각종 펄프 등 일부 제조 분야에서 색깔을 나타내는 염료로 사용되는 물질입니다.

 

1930년대 초반부터는 양식생물에 사용되었는데, 말라카이트그린은 진균과 그람양성균에 항균성와 항진균성을 가지고 있어서 양식어류의 물곰팡이제, 기생충의 구제 목적으로 쓰였습니다.

 

1949년부터 미국 및 유럽, 일본 등 에서 연어, 송어의 부화난에 기생한 물곰팡이를 제거하는 목적으로 사용되었다가 발암성과 유전독성이 알려지면서 미국(1991), 유럽(2002), 일본(2003)에서 식용 어류에 사용을 금지하였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역시 말라키트그린을 식용어류에 사용하는 것을 금하고 있습니다.

 

말라카이트그린은 관상용 어류에 사용하도록 일부 허가되어있는 항진균제이며, 식용어류에는 사용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말라키트그린의 구조(왼쪽), 류코말라키트그린의 구조(오른쪽)

 

 

 

 

▣ 말라카이트그린 작용기작

 

어류의 체내에 말라카이트그린이 들어가게 되면 leucomalachite green(류코말라카이트그린)으로 전환되어 간암을 유발합니다.

 

 

류코말라카이트그린(Leucomalachite green)

생선류 조직 내 반감기는 류코말라카이트그린이 말라카이트그린에 비해 더 길기 때문에 류코말라카이트그린의 노출 수준이 더 높으며, 생선류 조직 내의 말라카이트그린의 축적되는 정도가 지방이 많은 생선류가 저지방 생선류에 비해 더 높습니다.

 

 

 

 

 

 

말라카이트그린 노출경로

 

 

말라카이트그린은 생산되거나 사용되는 작업장에서 화합물의 흡입 또는 피부 접촉을 통해 노출이 발생될 수 있다. 특히, 양식용 어류의 경우 알의 곰팡이 감염방지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이러한 용도로 과거에 사용되었으나, 인체의 위해에 대한 우려로 인하여 사용이 금지되게 되었습니다.

 

조리과정에서보다는 환경오염이나 원료를 제조하거나 재배하는 과정에서 식품으로 노출될 가능성이 큽니다.

 

 

그 외에도 염색공정이나 관상용 어류에 합법적으로 사용된 말라카이트그린이 환경으로 방출되어 어류의 체내에 축적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말라카이트그린은 염색 및 관련 산업 용도로 쓰인 후 폐수 배출을 통해서 또는 양식산업에서 불법적으로 사용된 후 물에 방류된 것이 주된 노출원이며, 수생동물의 조직에 분포된 말라카이트그린은 류코말라카이트그린과 기타 확인되지 않은 대사물질들로 전환되어 수생동물을 섭취하는 인체에 이르게 된다.

 



말라카이트그린 국내, 외국 허용기준치

 

말라카이트그린은 세계적으로 식용어류에서 사용이 금지된 성분이므로 허용기준치가 없으며 불검출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말라카이트그린은 식용어류에서 사용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2005년에 중국산 장어에서 말라카이트그린이 검출된 것을 계기로 사용이 금지 되었는데요,

2006년부터 식용어류에 대해서 말라카이트그린 사용을 금지하고 있어요. 

 

따라서 말라카이트 그린은 식용이 아닌 펄프나 직물 등의 제조분야에 있어서 염료로, 일부 관상용으로 보는 어류에는 사용이 허용되고 있습니다.

 

▼ 말라카이트그린의 국내/외 기준

 

▼ 말라카이트그린의 외국의 규제현황

 

말라카이트그린은 실험동물에서 발암성 및 유전독성을 나타내고 있으나, 인체 내에서의 정확한 독성이 밝혀지지 않았으므로 안전성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말씀드릴 순 없습니다.

 

 

 

 말라카이트그린에 대한 인체 영향

 

말라카이트그린은 체내에서 류코말라카이트그린으로 대사되어 유전독성을 나타냅니다. 유전독성이란 DNA, 단백질에 영향을 준다라는 말입니다.

 

양식 어류 등의 곰팡이 구제를 위하여 사용된 말라카이트그린은 어류의 조직으로 흡수되어 류코말라카이트그린이란 물질로 대사됩니다. 류코말라카이트그린은 지방에 대한 친화성이 높기 때문에 말라카이트그린보다 더 오래 어류의 체내에 남아있게 되어 말라카이트그린과 함께 어류를 섭취한 사람에게 독성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

출처 : 식약처 유해물질 총서_말라카이트그린(2018)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