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새로운 화훼작물; 몸에도 좋다!
- 이슈&정보통
- 2020. 10. 19. 11:32
여러분은 꽃을 보는걸 좋아하시나요? 요즘같은 날씨엔 들에 국화도 참 많이 피고, 꽃 구경 가기에 좋은 날씨까지 적합하니깐 나드리에 꽃구경이 빠질 수 없습니다.
화훼작물은 다양한데요. 오늘은 새로운 화훼작물에 대해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보기에도 좋을 뿐 아니라 먹기에도 좋은 화훼작물 7가지를 소개해 볼게요.
화훼작물은 보면서 즐기기 위하여 심고 가꾸는 모든 작물을 말합니다. 하지만 다양한 식재료를 다루는 요즘 소비자들은 화훼작물에 대해 단순히 보고 즐기는 것 뿐만 아니라 여러 효능이 있어 몸에도 이로운 화훼작물을 재배하는것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 왁스플라워
- 왁스플라워(Chamelauciun sp.)는 잎이 가늘고, 꽃 크기는 1~2㎝로 그리 크지 않습니다. 30여 종의 여러 종류가 있고, 12~4월에 꽃이 핍니다. 보라색, 분홍색, 빨간색, 노란색, 흰색 등 다양한 색깔이 있어 보는 즐거움을 더 합니다.
- 재배온도는 15~30℃가 적합하고, 햇볕 쪼임량이 많은 곳에서 잘 자랍니다. 통기성이 좋은 사질양토에서 잘 자라며, 가지치기는 강하게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강하게 가지치기할 경우 줄기가 웃자라 관리하기 어려워지거나 심할 경우에는 말라 죽는 경우가 있습니다.
- 늦게 가지치기를 할 경우에는 영양이 충분히 전달되지 않아 자라는데 어려움이 많고 꽃피는 시기가 늦어져 가지에 꽃이 많이 달리지 않습니다.
▣ 부들레아
- 부들레아(Buddleaja sp.)는 여름 라일락이라 불리며 180여 종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주로 중국과 일본 등 동아시아 지역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꽃피는 시기는 7~9월이며, 보라색, 청색, 분홍색, 빨간색, 흰색 등 다양한 종류의 색이 있습니다.
- 재배에 적합한 온도는 15~25℃입니다. 양지 또는 반그늘에서 잘 자라며, 배수가 잘되는 사질양토에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 항산화와 항염증 작용에 도움이 되며, 추출물은 약용 혹은 화장품을 만드는데 쓰입니다. 시력 개선과 안구 충혈, 눈물이 과다 분비되는 것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클라스페디아
- 크라스페디아(Craspedia globosa)는 생김새 때문에 골든볼 또는 드럼스틱이라 불립니다. 높이는 40~60㎝이며 햇빛이 잘 드는 곳과 물빠짐이 잘되는 토양에서 잘 자랍니다. 물은 규칙적으로 적당히 주되, 과하게 줄 경우에는 죽을 수가 있습니다.
- 씨앗을 뿌리는 시기는 10~2월이고, 꽃피는 시기는 6~8월입니다. 싹트는 온도는 20~25℃이며, 싹트는 기간은 15~20일 정도 됩니다. 씨앗을 뿌린 후 씨앗이 날아가지 않도록 가볍게 덮어줍니다. 그리고 습도를 유지시켜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 드라이 플라워용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 하이페리쿰
- 하이페리쿰(Hypericum sp.)은 여러해살이 식물로 높이가 20~ 60㎝ 정도 됩니다. 줄기는 곧게 서며 가지가 갈라집니다. 잎은 2매씩 마주나고, 줄기가 흡사 서로 껴안은 것처럼 보입니다.
- 잎자루가 없으며 가늘고 긴 타원형으로 끝은 뭉뚝하고 가장자리가 밋밋합니다. 햇빛에 비추어 보면 가장자리에 검은 기름 무늬가 나타나는데 이 무늬에는 색소물질인 히페리진이라는 것이 들어 있습니다.
- 지름 15~20㎜의 노란색 꽃이 7~8월에 피고 가지 끝에 많이 달립니다. 열매는 분홍색, 빨간색, 녹색, 흰색 등이 있습니다.
- 여름을 제외한 계절에 씨뿌리기가 가능하고 씨를 뿌릴 때는 흙을 두껍게 덮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적합한 싹틈 온도는 21℃며, 싹이 트는 기간은 5~8일 정도 됩니다.
- 되도록 햇볕을 쬐는 것이 좋으며 싹트는 동안에는 분무기로 물을 자주 뿌려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물을 너무 많이 주면 뿌리가 썩을 수도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적합한 생육온도는 17~18℃로 온도 유지에 신경 써야 합니다.
▣ 에키네시아
- 에키네시아(Echinacea purpurea)는 호랑이 눈이라는 이름으로 우리나라 꽃시장에서 5~12월에 유통되고 있습니다.
- 재배 지역은 파주, 과천, 가평, 인천, 태안, 강릉, 원주, 해남 등 전국 각지에서 생산되어 출하되고 있습니다.
- 줄기는 단단하고 털이 있으며 씨를 뿌린 후 2~3년 후에 꽃이 핍니다.
- 흰색, 노란색, 분홍색, 보라색 등 다양한 색깔의 꽃이 있습니다.
- 에키네시아는 뱀이나 벌레에 물렸을 때 해독제 역할을 하고, 기침, 감기, 후두염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 또한 강력한 항산화제의 원료로써 활용되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차, 강장제, 정제 연고 등 주로 약용 식물로 이용되며 미국과 일본에서는 건강보조식품으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식용으로만 쓰이고 판매하는 것이 아직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 풀 길이는 45~75㎝ 정도 되며 양지에서 잘 자랍니다. 싹트기에 알맞은 온도는 21℃, 싹트는 기간은 21~28일이고, 싹이 트는 조건에는 저온처리가 필요합니다.
▣ 라넌큘러스
- 라넌큘러스(Ranunculus sp.)는 미나리아재비과에 속하는 식물로써 약 400여 종이 분포합니다.
- 꽃은 3~5㎝인 큰 꽃이며 늦은 봄 또는 초여름에 핍니다. 주로 일년생 또는 이년생이며 상록성의 다년생인 것들도 있습니다.
- 온대지방에 널리 분포하며 숲속의 웅덩이나 초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환경에서 자랍니다. 우리나라에도 많이 자생하는데 바람꽃류, 개구리자리, 미나리아재비류 등 총 23종이 분포합니다.
- 노란색의 라넌큘러스 꽃을 보면 반질거리는 꽃잎의 질감이 커다란 미나리아재비꽃을 보는 듯하고 양귀비꽃 같기도 합니다.
- 원예종으로 많이 개발되고 있으며 분홍색, 노란색, 빨간색 등의 품종이 있습니다. 초여름 화단용이나 분화용으로 많이 재배되고 있으며 꽃 피는 기간이 길어 절화용으로도 생산되고 있습니다.
- 햇볕이 반그늘 이상인 곳에서 잘 자라며 물이 잘 빠지는 사질 토양이 좋습니다. 번식은 씨앗으로 하거나 알뿌리 나누기로 합니다.
▣ 헬레보러스
- 헬레보러스(Helleborus sp.)는 미나리아재비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입니다. 유럽 중부와 동남부, 아시아 서부지역의 숲, 초원, 바위틈 등지에 15종이 분포하며 원예종으로 많은 품종이 나와 있습니다.
- 크리스마스 장미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크리스마스를 전후해 꽃이 피기 때문입니다. 꽃은 화려하지 않지만 정원 어딘가 꼭 있어야 할 소담스러운 꽃입니다.
- 키는 30~50㎝로 작지만 볼륨감이 있어 화단이나 정원의 바위틈에 심으면 잘 어울립니다.
- 우리나라에서는 봄에 꽃이 피는데, 연한 노란색부터 자주색, 분홍색 등 다양합니다. 꽃도 보기 좋지만 포기 전체 모양이 예뻐 관상가치가 높습니다.
- 수분이 충분하고 비옥한 곳을 좋아합니다. 하루종일 햇볕이 들거나 그늘(산란광)이 지는 곳에서는 중성이나 알카리 흙을 좋아하고 부분적으로 차광이 되는 곳에서는 산성흙을 더 좋아합니다.
- 지나치게 습기가 많거나 건조한 곳, 찬바람이 많이 부는 곳은 피해야 합니다.
- 원종은 씨앗으로 번식하고 원예종은 꽃이 진 뒤 포기나누기로 번식합니다.
▼ 다른 읽을거리...
2020/10/13 - [식품이슈&생각/식재료공부] - 타임, 백리향 ; 100리까지 그 향이 퍼진다(향신료)
2020/10/10 - [이슈&정보통] - 쯔쯔가무시병 가을철에 주의사항, 예방수칙
2020/10/13 - [식품이슈&생각/식재료공부] - 지황(地黃) 보약의 대명사, 효능과 이용방법
(법적 한계에 대한 고지)
본 정보는 건강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일 뿐이며 개별 환자의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참고자료: |
'이슈&정보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로나19 때문에 헬스장 계약해지를 해야 한다면? (0) | 2020.10.22 |
---|---|
소형 전기밥솥 구입요령 및 효과적인 사용방법 (0) | 2020.10.21 |
가정용 정수기 선택가이드, 위생관리 가이드 (0) | 2020.10.16 |
보험가입시 고지의무 사항에 대한 주의사항; 꼭 알고 보험가입하자. (0) | 2020.10.15 |
팥 재배법, 재배기술 (0) | 2020.10.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