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텃밭 가꾸는 방법(코로나19우울감극복)

실내텃밭 가꾸는 방법(코로나19우울감극복)

 

"텃밭 가꾸기는 취미와 여가활동, 먹거리 생산을 넘어 마을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작년보다 미세먼지를 덜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서 바깥활동을 자유롭게 못하고 계실거에요.

이러한 분위기 때문에 온 종일 집에서 갑갑함을 많이들 느끼셨을 겁니다.

저도 하루 종일 집에 있다보니 우울감이 찾아오는거 같아요.

 

그래서 집에서 우울감을 극복할 수 있는 활동 하나를 소개 해 볼까 합니당


'실내텃밭'의 효과/효능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2015~2017년 유아·아동 자녀를 둔 부모에게 텃밭 프로그램 (식물 기르고 수확물 이용 활동)을 적용한 결과

부모는 스트레스 지표인 ‘코르티솔’ 농도가 참여 전보다 56.5% 줄었고
자녀 우울감은 20.9%p 감소했다라는 보고가 있어요!

출처 : 픽사베이


자녀, 부모가 함께 텃밭 활동을 하면 부모양육 스트레스는 9.9%p 낮아지고, 자녀의 공감 수준은 4.1%p 높아졌진다고 합니다.

 

 

식물을 길러 봄으로 인해 아이의 놀이의 다양성과 기르는 과정에서의 인내심과 생명의 소중함 등을 깨닫는 계기가 될 거라고 생각됩니다.

 

실제로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연구에 따르면, 텃밭 기르기를 통해서 식물을 기르는 재미와 수확의 기쁨, 무엇보다도 심리적 안정감을 얻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해요.

출처 : 픽사베이

 


실내 텃밭 조성할때 팁!

 

실내(베란다) 텃밭 작물 선택

출처 : 농진청

햇빛의 양이 20~50%떨어지므로 햇빛을 적게 받아도 잘 자랄 수 있는 작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야외에서 양껏 햇빛을 받지 못하는 환경에서는 일광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보자도 쉽게 재배가 가능한 잎채소라던가 허브 등으 쉽게 도전해 볼 만한 작물이라고 해요.

그리고 공기정화식물도 좋을거 같습니다.

출처:픽사베이(라벤더)

봄과 가을에는 잎채소인 상추, 청경채, 겨자채 등과 당근, 적환무를 추천합니다.

서늘한 기온을 좋아하는 적환무는 파종한 뒤 20일이면 수확할 수 있어 키우는 재미를 금방느끼실 수 있어요!

가을무는 그렇게 달고 맛있다고 하죠!^^

 

여름의 경우 온습도가 높아서 더위한 강한 치커리, 근대, 엔다이브가 적당하다고 해요.

케일, 다채, 부추, 쪽파는 계절에 상관없이 재배가능하구요.

허브식물인 바질, 민트, 루꼴라 등도 쉽게 재배가능하면서도 다양한 요리에 이용이 가능해서 좋다고해요.

출처 : 농진청


실내 텃밭을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준비물

 

 

 

작물의 씨앗, 모종, 화분 또는 텃밭 상자 등 재배용기, 유기물이 함유된 원예용 상토

 

모종의 경우 보통 봄철(4~5월)과 가을철(8~9월)로 나누어 구매하실 수 있어요.

씨앗을 직접 심는 경우엔 모종보다 한 달 앞당겨서 일찍 심어줘야합니다.

 

잎채소의 경우 모종으로 옮겨 심은 후엔 2~3주 뒤부터 식물 한주당 2~4장 정도 수확할 수 있어요. 팁은 다음 수확을 위해서 식물의 가장 안쪽 본 잎 2~3매 이상을 남겨두어야 합니다.


천연방제제 만들기!

실내의 온도와 습도가 높으면 병이 발생하고 진딧물, 총채벌레 등 해충이 생기므로 적절한 환기가 필요해요! 병해충이 발생하게되면 기르던 식물 말짱 도루묵ㅠㅠ

 

난황유 + 마요네즈 + 베이킹소다 준비해주세요.

 

▼ 천연살충제 만드는 방법

1. 난황유 만드는 법

난황유란? 식용유를 계란 노른자로 유화시켜 만든 친환경 농자재를 말합니다.


 ※ 준비물: 계란, 물, 식용유, 분문기, 종이컵, 페트(PET)병(500ml/2L), 요구르트 병(65ml), 알루미늄 호일, 저울

 ➀ 종이컵을 이용하여 PET병에 계란 노른자를 넣는다.
 ➁ 식용유 60ml(요쿠르트 병(65ml)을 이용)와 물을 넣어 100ml가 되도록 한다.
 ➂ 호일을 뭉쳐 만든 호일 구슬 5개를 PET병에 넣고, 내용물이 잘 섞이게 흔들어 준다.
 ➃ 2L 물통에 30ml을 넣어 희석한 난황유 방제액을 분무기에 넣는다.


2. 마요네즈 살충제 만드는 법

 ※ 준비물 : 마요네즈, 물, 페트병(1.5L), 깔때기, 분무기, 저울

 ➀ 물 1L를 페트병에 담은 후 마요네즈 6g을 깔때기를 이용해서 페트병에 넣는다.
 ➁ 마요네즈와 물이 잘 섞일 수 있도록 충분히 흔들어 5~7일 간격으로 골고루 뿌려준다.

 ※ 마요네즈 살충제의 주원료는 기름(식용유)과 계란 노른자로 난황유 방제법을 적용한 것이다.

 ❍ 실내(베란다텃밭 조성

다양한 재배 용기들 출처 : 농진청

   (장소실내는 햇빛의 양이 충분하지 않으므로 햇빛이 가장 잘 들어오는 창가 쪽에 텃밭을 조성해야 함

   (시기실내는 온도의 변화가 작아 작물 재배에 좋은 조건으로 실외보다 좀 더 이른 봄부터 늦가을까지 재배 가능함

   (환경일반적으로 채소가 잘 자라는 온도는 18~25℃로 주로 봄과 가을철이 채소와 허브를 기르기에 적당한 온도와 햇빛도 실내 안쪽까지 깊이 들어와 실내 텃밭 가꾸기에 용이

   (준비물일반적으로 유기물이 함유된 원예용(채소용상토를 사용하며상토물뿌리개비료 등 텃밭에 필요한 물품은 인터넷이나 마트에서 구매할 수 있음

   (조성 방법) 플라스틱 포트 화분을 3단 선반을 이용하는 수직형과 플라스틱 노란 박스플라스틱 텃밭 상자스티로폼 상자 등을 이용하는 상자형과 식물재배기 활용 등 텃밭 조성 공간과 이용자의 편의재배작물의 특성을 고려해서 선택하는 것이 좋음


 ❍ 실내(베란다텃밭 재배관리

   1) 수분관리씨앗의 싹이 났을 때와 모종을 심은 후 뿌리가 충분히 내릴 때까지는 2~3일 간격으로 물뿌리개 등을 이용하여 주변의 흙이 쓸려  나가거나 파인 부분이 없도록 비 오듯이 뿌려주는 것이 좋음

   2) 양분관리원예용 상토를 사용할 경우 한달 정도 키울 수 있는 양분이 있으나 이보다 재배 기간이 길어지면 완효성 비료입제형 고형비료양액 등 중에서 선택하여 상토에 주는 것이 좋음.

   3) 병해충관리높은 온도와 습도는 병 발생과 진딧물총채벌레 같은 해충이 많이 생기므로 적당한 환기로 관리가 필요함병해충 발생 시 난황유베이킹소다미생물 농약 등을 이용해 방제함

   4) 수확하기잎채소는 모종 옮겨심기 후 23주 뒤부터 한 주당 24장 정도 수확이 가능하며 다음 수확을 위해 가장 안쪽 본 잎 23매 이상을 남겨두고 수확해야 함.

 

코로나19로 인해 다들 힘들거에요. 

작지만 소소한 것으로 기쁨도 누리고 오롯이 나만의 시간을 갖는다 생각하고 함께 극복해 봐요!

영양사 식탐이였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