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포인트 활용방법 자세히 알아보자.

세금포인트 활용방법 자세히 알아보자.

여러분은 세금포인트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저는 얼마전부터 알게 되어 세금포인트에 대해 알아 보고 있는 중입낟.

세금포인트 지난 2004년부터 진행되어 왔고, 횟수로는 10년은 제도입니다. 
꽤 오랫동안 운영이 되었지만 제대로 이용하고 있는 사람은 몇이나 될까요?ㅠ 아마 다양한 혜택이 없었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이번에 국세청에서 세금포인트 사용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다양한 혜택들을 개편했다고 합니다.

과연 어떤 혜택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세금포인트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세금포인트란 공공포인트로서 세금을 제때 납부하기만 하면 누구에게나 쌓이는 포인트입니다.

국세청에서 국민들이 세금 납부에 자긍심을 가지고 성실 납세한 사람에게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만든 제도인데요. 소득세를 내는 개입납세자, 중소기업에게 지급됩니다. 대다수의 국민들이 납부하는 종합소득세, 양도소득세 등에 세금포인트가 부여되고 연체되지 않고 성실하게 납부했다면 이 포인트 차곡차곡 쌓이겠죠!

국세청에 들어가셔서 본인 신원조회나, 로그인을 하면 포인트를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세청홈택스 → 조회/발급  → 세금포인트 

 

 

세금포인트는 납부세액에 따라 부여되는데요. 납부세액 중에서도 자진신고 납부세액과 고지납부세액으로 구분해서 차등적으로 지급됩니다. 자진 납부세액은 10만원당 1점, 고지 납부세액은 10만원당 0.3점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자진신고납부세액 고지납부세액
10만원당 1점 10만원당 0.3점

 

 

 

구매 금액별 사용포인트 및 할인율

 

구매금액 10만원이하 10~20만원 20~30만원 30~40만원 40만원초과
사용포인트 1p 2P 3P 4P 5P
할인율 5% 5% 5% 5% 5%

 

▣ 세금포인트 사용 전용 온라인 쇼핑몰

 

 지난 8월 26일 문을 연 이 세금포인트몰은 납세자가 보유하고 있는 세금포인트를 사용해 중소기업 제품을 할인받아 구매할 수 있는 쇼핑몰입니다.

해당 쇼핑몰에서 중소기업 제품 구매 시 세금포인트 1p로 5%의 할인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으며, 개인 납세자를 대상으로 우선 개통됐고 법인 납세자에게는 오는 9월 중 추가로 오픈할 예정이라고 해요.

세금포인트몰에 직접 접속을 해보니 이 쇼핑몰은 세금포인트를 보유한 납세자만 이용 가능해 국세청 홈택스 화면을 거쳐서 접속할 수 있었다. 일단 홈택스 로그인을 먼저하고 온라인 쇼핑몰에 회원가입을 먼저 하셔야 합니다. 생활/가전, 화장품, 식품, 꽃배달, 애견 등등 다양한 분야별로 쇼핑을 하실 수 있어요! ‘세금포인트 할인쇼핑몰 안내’ 메뉴에서 나의 세금포인트 현황을 확인하고 ‘세금포인트 할인쇼핑몰 입장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쇼핑몰에 직접 접속해 보시면 생각보다 다양한 제품들이 있구나 하실거에요.

뿐만 아니라 ‘하루특가’, ‘Big세일 핫딜 상품’ 등과 같은 기획전, 이벤트 등의 행사도 준비되어 있었어요. 마지막으로 구매할 제품을 선택 후 결제 단계로 넘어가면 내가 보유한 세금포인트 적용 여부를 체크박스 형태로 결정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할인율에 대해 자세히 확인해보니 기본 할인 방식은 구매금액 10만원 이하에 대해 세금포인트 1p당 5%의 할인율이 적용되고, 구매금액 10만원 초과 시 세금포인트를 추가 사용해 구매금액의 5% 할인을 계속 받을 수 있다고 해요.

 

 

세금포인트몰 개통 외에도 소액체납자 체납처분유예, 납세자법교실 우선 수강, 인천국제공항 비즈니스센터 이용 등과 같이 세금포인트를 활용한 여러 세정상의 혜택들도 함께 도입해 향후 세금포인트의 활용 방식이 더욱 다채로워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체납처분유예

소액체납자 체납처분유예는 세금포인트를 써 1000만원 이하 소액체납자가 체납처분유예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홈택스에서 상세한 신청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납세자세법교실 우선수강 (개인 이용)
국세공무원교육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납세자세법교실에 대한 우선수강권 부여 (3p 사용)

▶ 우선수강권 받기이용방법
① 우선수강권 받기 버튼 클릭하여 우선수강권 받기
② 국세공무원교육원 사이트로 이동하여「납세자세법교실 참가신청」에서 우선수강 신청 (우선수강권을 받고 1시간 후 우선수강 신청가능)

 

또 세금포인트를 보유한 개인 납세자는 세금포인트 중 3p를 사용해 납세자법교실을 우선 수강할 수 있으며 이는 국세공무원 교육원 홈페이지 내 ‘납세자법교실’ 수강신청 화면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세금포인트 5p를 활용해 인천국제공항 납세지원센터 내 설치된 모범납세자 전용 비즈니스센터를 동반자 포함해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인천국제공항 내 위치한 모범납세자 전용 비즈니스센터 이용 (5p 사용)
이용방법 : 비즈니스센터를 방문하여 구비된 사용신청서 작성 후 이용 (평일 업무시간)

 

 

▣ 납부기한연장·징수유예 담보면제 (개인·법인 이용)

▶ 납부기한연장 및 징수유예 신청 시, 세금포인트 사용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담보면제 신청 가능 (보유한 세금포인트 × 10만원 담보면제)

▶ 요건 
① 신청일 현재 체납액이 없고,
② 최근 2년간 체납 사실 여부 등을 고려하여 조세일실의 우려가 없는 경우로서
③ 납기연장·징수유예 승인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 이용방법
① 세금포인트 사용신청서 및 납부기한 연장·징수유예 신청서 세무서 민원실 제출
② 담당자 요건 검토 후 승인 시 세금포인트 사용

▣ 소액체납자 체납처분유예 (개인·법인 이용)

▶ 1천만원 이하 체납자의 경우 세금포인트 사용하여 매각유예 신청가능 (보유한 세금포인트 × 10만원 매각유예)

▶이용방법
① 세금포인트 사용신청서 및 체납처분유예 신청서 세무서 민원실 제출
② 담당자 요건 검토 후 승인 시 세금포인트 사용

세금포인트를 국세청에서도 다양하게 활용하려고 개선하고 있고, 혜택들도 더 다양해 질 수 도 있으니

미리 세금포인트가 얼마정도 되는지 확인해 보는걸 추천해드립니다.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출처 : 국세청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