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철 기구 올바른 사용방법; 김장매트 사용법

김장철 기구 올바른 사용방법; 김장매트 사용법



김장시 필요한 기구, 용기에는 김장매트, 비닐, 대야, 도마, 고무장갑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구들 중 식품용으로 표시된 기구, 용기, 포장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김치를 버무릴 때 쓰이는 식품용 김장 매트가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김장시 필요한 기구를 구입하기 전에 확인해야 할 것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식품용 기구, 용기, 포장지 인지 확인하라!"


가장 간단한 방법은 '식품용' 이라는 단어 또는 그림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셨다면 식품용 기구를 빠르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기구, 용기, 포장에 대한 식품위생법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식품위생법 제2조(정의)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개정 2011. 6. 7., 2013. 5. 22., 2013. 7. 30., 2015. 2. 3., 2016. 2. 3., 2017. 4. 18.>

4. "기구"란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에 직접 닿는 기계ㆍ기구나 그 밖의 물건(농업과 수산업에서 식품을 채취하는 데에 쓰는 기계ㆍ기구나 그 밖의 물건 및 「위생용품 관리법」 제2조제1호에 따른 위생용품은 제외한다)을 말한다.
 가. 음식을 먹을 때 사용하거나 담는 것
 나.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을 채취ㆍ제조ㆍ가공ㆍ조리ㆍ저장ㆍ소분[(小分): 완제품을 나누어 유통을 목적으로 재   포장하는 것을 말한다. 이하 같다]ㆍ운반ㆍ진열할 때 사용하는 것

5. "용기ㆍ포장"이란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을 넣거나 싸는 것으로서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을 주고받을 때 함께 건네는 물품을 말한다.

 

" 빨간색 고무대야 사용해도 괜찮을까?" 

 

김치 깍두기를 버무릴 때 쓰는 빨간색 고무대야의 경우에도 식품용으로 제조된 합성수지(플라스틱) 재질을 사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식품용 비닐을 고무대야 위에 깔아서 김치가 직접적으로 닿지 않도록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스테인리스 재질의 식품용 기구를 사용하는 좋습니다. 



 

 

식품조리 기구 등의 안전사용 요령

1. 김장 양념용으로 육수를 우려내는 경우 육수망은 식품용으로 제조된 스테인리스 재질 육수망() 사용합니다.

양파망이나 파망의 경우 뜨거운 온도의 물에 담그게 되면 붉은색 색소 등이 녹아 나올 수 있습니다. 어떤 물질이 용출 될 수 있기에 식품 조리에 사용하는 것은 안됩니다.

 

2. 플라스틱 재질의 기구높은 온도에서 찌그러짐 등 변형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하며, 전자레인지를 이용할 때는 전자레인지용인지 확인하고 사용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