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탈레이트(Phtalates)에 대해, 노출을 줄이기 위한 방법 5가지

프탈레이트(Phtalates)에 대해, 노출을 줄이기 위한 방법 5가지

프탈레이트 뭘까요??

프탈레이트

Phtalates

[프탈레이트의 용도는 가소제(plasticizer)]

 

딱딱한 플라스틱에 부드럽고 잘 부러지지 않도록 유연성을 주기 위해서 사용되는 물질입니다. 1930년대 부터 다양하게 플라스틱제품과 생활용품, 식품기구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생산되는 전체 프탈레이트의 90%를 폴리염화비닐(PVC)을 부드럽게 만드는 용도인 가소제로 사용되고 있다고해요.프탈레이트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고 각 물질마다 이화학적 특성이 다르며 인체에 미치는 정도는 달라요.

프탈레이트에는 디에틸헥실프탈레이트(DEHP), 디부틸프탈레이트(DBP), 부틸벤질프탈레이트(BBP), 디이소노닐프탈레이트(DINP), 디이소데실프탈레이트(DIDP), 디-n-옥틸프탈레이트(DnOP),디옥틸프탈레이트(DOP), 디에틸헥실아디페이트(DEHA) 등이 있으며, 이 중 DEHP는 대표적인 프탈레이트로 전체 가소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이 PVC는 식품용기구, 식품용랩에 사용되어 식품에 간접적으로 노출할 수 있습니다.

[프탈레이트의 노출원, 노출경로]

 

1. 식품과 의약품

 

 

일반인이 프탈레이트에 노출될 수 있는 가장 흔한 요인은 식품, 음용수 의약품 섭취로 가장 노출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지방에 녹는 성질이 있는 프탈레이트는 지방을 함유하고 있는 육류, 치즈 등에서 발견되기도 해요. 프탈레이트를 코팅제로 사용한 의약품․영양제(보충제) 등을 섭취하면서도 프탈레이트에 노출될 수 있다.

 

2. 유아용 장난감, 생활용품

유아, 어린이의 경우 입가져가는 경우가 많아 프탈레이트가 함유된 장난감이나 생활용품을 입으로 빨거나 만진손으로 입으로 가져갈 경우 노출될 수 있습니다.

 

 

 

 

3. 화장품

프탈레이트는 화장품에 조차 유연성을 주기 위해 사용이 된다. 화장품․향수․방향제․개인 미용 및 위생용품 등을 사용하면서 프탈레이트(특히 DEP․ DBP․BBP)에 피부와 호흡기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화장품에 사용이 되기도 하는데 화장품을 피부에 바르면서 피부접촉으로 노출되기도하며 향수를 뿌리는 경우엔 호흡기로 노출이 되기도 합니다.

환자는 병원에서 의료기기로 치료를 받는 동안에도 프탈레이트가 피부접촉, 혈관내로 직접 들어갈 수 있습니다.

 

 

4. 그 외

프탈레이트는 환경에 잔류하는 특성이 있어 지하수, 빗물, 강, 흙 등에서도 발견이 된다고 해요. 미량이지만 실내 공기와 먼지에도 들어 있을 수 있어 호흡으로 노출이 되기도합니다.

대부분 국가에서 혈액, 모유 등 프탈레이트가 검출되고 소변에서 프탈레이트 대사 산물이 발견되고 있다고 하니 프탈레이트에 대한 걱정이 드는게 사실이네요. 그렇지만 인체 안전기준치 대비해서 매우 미미한 수준이라고는 해요.

 

[내분비계장애물질인 프탈레이트]

우리나라의 국립환경과학원은 DEHP, DBP, BBP를 ‘유독물질’, INP, DOP, DIDP 및 이들을 25% 이상 함유한 혼합물질은‘관찰물질’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국립환경과학원, 2010).

식품의약품안전처 기구,용기,포장 등의 기준 규격에 따르면 기구, 용기, 포장 제조시 DEHP를 사용하여서는 안 되며, 젖병 제조 시에는 DBP 및 BPP, 랩 제조 시에는 DEHA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용도별 규격을 설정하고 있다.

또한 식품용 PVC 중에서는 DEHP, DBP, BBP, DnOP, DINP, DIDP 및 DEHA에 대해 용출규격을 설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화장품 제조 시 DBP․DEHP․BBP 등의 사용을 금하고 있다. 또한 국민들의 건강보호를 위해 프탈레이트 일일섭취한계량(TDI)을 설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프탈레이트를 줄이기 위한 방법 5가지]

프탈레이트 노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프탈레이트가 함유된 합성수지 제품에서 프탈레이트가 용출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정에서는 5가지 방법

1. 폴리염화비닐(PVC) 재질의 플라스틱 제품 사용을 줄여요

2. 식품용 랩은 지방, 알코올 성분이 많은 식품과 직접적인 접촉을 피합니다.

3. 제품을 100도 초과하지 않도록 가열하도록 합니다.

3. 방향제 사용을 줄이기

4. 환기를 자주하여 공기오염 예방하기

5. 아이들의 장난감을 입으로 물거나 빨지 않도록 주의하기

 

해당 자료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유해물질총서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